전쟁의 역사를 통해서 배우는 지리학
제1장 더 좋은 더 넓은 영토를 둘러싼 전쟁의 역사 지리학
* 지정학이란 세계에서 일어난 전쟁의 역사를 아는 것이며, 각 국가가 자신의 지리적 조건에 따라 절실한 사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쟁을 벌이게 된다고 주장했다
* 땅을 둘러싼 힘겨루기는 국제 정치의 기본 논리로, 어느 한쪽이 물러서면 상대는 더욱 밀어붙이는 식의 힘겨루기가 끊임없이 벌어진다고 설명했다
* 해양 국가가 패권을 잡는다는 이론을 소개하고, 영국과 미국이 바다를 제패함으로써 세계의 패권 국가가 되었던 사례를 들었다
* 왜 전쟁이 벌어지는가에 대해 다양한 이론을 소개하고, 민주적 평화론이라는 이론을 통해 민주주의 국가들이 서로 전쟁을 하지 않는 이유를 분석했다
제2장 넓은 바다를 간절히 원하는 중국의 지정학
* 중국은 자신의 영토와 영향력을 확장하기 위해 역사적으로 여러 전쟁을 벌였으며, 특히 바다로의 진출을 간절히 원했다.
* 중국은 독자적으로 그은 구단선九段線을 근거로 남중국해의 제도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으며, 이로 인해 일본, 베트남, 필리핀 등과 갈등을 빚고 있다.
* 중국은 시진핑 국가 주석의 지도 하에 ‘중화 민족의 위대한 부흥’을 외치며 세계의 패권 국가로 도약하고자 한다
* 중국은 미국과의 힘겨루기를 통해 태평양을 양분하고자 하며, 이를 위해 남중국해에 거점을 세우고 핵잠수함을 배치하고자 한다.
* 영국 프랑스 일본의 침략으로 인한 영토를 침략당하고 불평등 조약을 통해 불합리한 결과를 맺으면서 해양으로 나아가야한다는 생각이 강해진다
* 아편전쟁은 1840년부터 1842년까지 영국과 청나라 사이에 벌어진 전쟁으로, 영국이 중국에 아편을 강제로 판매하고자 한 것이 원인이었다. 영국은 청나라의 해안도시를 점령하고, 청나라는 낭패를 보고 난징 조약을 체결했습니다. 이 조약에 따라 청나라는 홍콩을 영국에 양도하고, 다섯 개의 항구를 개항하고, 대규모의 배상금을 지불했다. 이 전쟁은 청나라의 국력이 쇠퇴하고, 서양 열강의 침략이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다
* 청불전쟁은 1856년부터 1860년까지 영국과 프랑스가 연합하여 청나라에게 벌인 전쟁으로, 영국의 애로호 (號)가 청나라에 의해 압류된 것이 원인이었다. 영국과 프랑스는 청나라의 수도 베이징을 점령하고, 청나라는 청불조약을 체결했다. 이 조약에 따라 청나라는 영국과 프랑스에게 더 많은 항구를 개항하고, 기독교의 전파를 허용하고, 대규모의 배상금을 지불했다. 이 전쟁은 청나라의 국권이 더욱 침해되고, 서양 열강의 간섭이 더욱 심화되는 계기가 되었다
3장 예나지금이나 남쪽으로 향하고 싶어하는 러시아의 지정학
* 러시아는 자신의 영토와 영향력을 확장하기 위해 역사적으로 여러 전쟁을 벌였으며, 특히 남쪽으로의 진출을 간절히 원했다.
* 러시아는 튀르크와 폴란드를 두고 여러 차례의 전쟁을 벌이고, 나폴레옹 전쟁과 러일전쟁에서 승리하면서 유럽의 강대국이 되었다.
* 러시아는 제1차 세계대전에서 패배하고, 러시아 혁명으로 소련이 탄생하면서 공산주의 국가로 변모했다.
* 러시아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 독일을 격파하고, 냉전 시대에는 미국과 양극을 형성하면서 핵무기와 우주 개발 경쟁을 벌였다.
* 러시아는 1991년에 소련이 붕괴되고, 독립국가연합으로 쪼개지면서 국력이 쇠퇴했다.
* 러시아는 푸틴 대통령의 지도 하에 국제 정세에 복귀하고자 하며, 크림 위기와 시리아 내전 등에서 미국과 대립하고 있다.
제4장 전쟁을 통해 만들어진 유럽의 지정학
* 유럽은 자신의 영토와 영향력을 확장하기 위해 역사적으로 여러 전쟁을 벌였으며, 특히 서양과 동양, 북부와 남부, 내륙과 해안 등의 갈등을 겪었다.
* 유럽은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에서 많은 희생과 파괴를 경험하고, 미국과 소련의 간섭을 받으면서 국제 정세에서 주도권을 잃었다.
* 유럽은 전쟁의 상처를 치유하고, 평화와 번영을 추구하기 위해 EU라는 공동체를 결성하고, 경제적 통합과 정치적 협력을 강화했다.
* 유럽은 미국과 중국, 러시아 등의 강대국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입장을 유지하고, 테러와 난민, 브렉시트 등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한다.
제5장 세계의 경찰이었던 미국의 역할
* 미국은 자신의 영토와 영향력을 확장하기 위해 역사적으로 여러 전쟁을 벌였으며, 특히 대서양과 태평양을 제패하고 세계의 경찰로서 역할을 수행했다.
* 미국은 미국-스페인 전쟁을 통해 해양 국가로서의 입지를 다졌고,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하면서 세계의 패권 국가가 되었다.
* 미국은 냉전 시대에는 소련과 양극을 형성하고, 마셜 플랜과 NATO를 통해 유럽의 재건과 안보를 지원했다.
* 미국은 베트남 전쟁과 쿠바 위기 등에서 고전하면서도 중동과 동아시아 등에서 미국의 이익과 가치를 수호하고자 했다.
* 미국은 소련의 붕괴와 9.11 테러 등의 변화에 대응하면서도 세계의 리더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자 했다.
제6장 동북아의 현재와 미래
* 동북아는 중국, 일본, 한국, 미국, 러시아 등의 강대국들이 영향력을 놓고 경쟁하는 지역으로, 지정학적으로 매우 복잡하고 민감한 지역이다.
* 동북아의 주요 이슈로는 북한의 핵 문제, 센카쿠 열도와 난사 군도의 영유권 분쟁, 한반도의 통일 문제, 미국의 동맹관계와 안보 체제, 러시아의 남하 정책 등이 있다.
*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서는 각 국가가 국제사회의 기본 자세를 갖추고, 지정학적 리스크를 고려하고, 협력과 대화의 채널을 유지하고, 상호 이해와 존중을 실천해야 한다.
세계의 다양한 국가들이 각자의 지리적 조건에 따라 어떤 사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.
전쟁의 역사를 통해 각 국가들의 갈등과 협력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할 수 있다.
민주주의 국가들이 서로 전쟁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식하고, 민주주의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.
역사 속에 있었던 전쟁을 통해서 각 국가들의 이익을 위해서 어떻게 움직이고 다른 나라와 어떤 관계를 맺는지에 대해서 지리를 바탕으로 한 설명을 잘 들을 수 있었다
지정학적인 조건이 환경이 중요하다는걸 느낄 수 있었다